업무범위는 복권을 발행하기 위한 시간적인 절차이다. 복권을 발행하기 위해서 먼저 법으로 제정하고 그 수익금 에 대한 사용처를 정하는 부분이 ‘제도와 재정’이다. 복권발행이 법제도로 정해지면 법에 의해 복권발행체계가 구축되고 발행주체가 복권발행사업을 직접운영하거나 위탁하는 부분이 ‘체계와 운영’ 부분이다. 사업자가 정해지 면 발행할 상품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유통하여 판매, 지급까지 서비스 하는 부분이 ‘상품과 유통’이다.

이때 복 권에 대한 문화를 이해하여 홍보 및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이 부분이 ‘문화와 홍보’ 부분이다. 복권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거나 대중의 관심이 커지면 정부는 규제하거나 진흥하는 등의 정책을 펴서 복권을 국가 내부적으로 운영 하고, 외부의 복권이나 산업을 대상으로 정책을 수행할 때는 거버넌스적으로 대응하는데 이 부분을 ‘정책과 거버 넌스’로 구분한다. 5가지의 각 업무는 상호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복권의 발전모형으로 보았을 때 같은 시기에 대 응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각 업무를 가지로 구분하여 법제도, 복권재정, 발행체계, 사업운영, 상품개발, 유 통서비스, 복권문화, 홍보마케팅, 공공정책, 거버넌스 10가지로 구분하여 사례를 분석하겠다.

분석단위는 국가로 한다. 이 연구의 이론적인 근거는 정책결정에 있어서 ‘경로의존성’이다. 즉 기존의 정책이 진행하던 방향에서 가장 반대가 적고 합의가 가능한 방향으로 정책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Wildavsky 가 제시한 정부의 예산수립에 있어서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위험이 적은 부분으로 정책이 결정되는 것이다. 그런데 복권도 유사한 경향을 갖는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사회, 문화, 경제 등 환경이 같거나 복 권사업을 운영한 조건이 같은 경우의 국가가 있다면 우리나라도 그 유사한 국가의 정책결정을 따라갈 가능성이 높 다는 것이다. 따라서 분석의 기준을 국가로 볼 때 우리나라의 환경과 복권특성이 유사한 국가를 우선적으로 분석하 겠다.

또한 복권시장이나 복권정책 측면에 있어서 모범적인 사례나 피해야 할 아주 위험한 사례가 있는 경우에도 함께 분석하여 발전방안으로 제시할 것이다. 표본추출 및 통계분석의 기법에 대하여 남궁근(2004)에 의하면 연구자가 표본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는 기법에 따라서 표본의 크기는 달라지는데 보통 통계분석의 관점에서는 표본수가 최저 30사례는 되어야 한다고 본 다. 그 이유는 모집단이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지 않은 경우 중심극한정리에 따라서 표본평균을 통한 모집단의 추정 이 가능하려면 표본수가 커야 하는데, 이때의 기준이  이기 때문이다(남궁근, 2004: 456).

따라서 분석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세계복권연감에 기록된 세계 국가 중 복권매출이 높은 국가를 선정한다.5) 그 다음 국가의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비교하기 위해여 OECD 가입 국가를 대상으로 한다. 이 중 시사점이 있는 국가 를 업무에 따라 10개에서 30개 정도 선정하여 업무별로 분석한다. 경험적인 자료는 먼저 전 세계 복권의 상품, 매 출, 제도, 기금사용처, 사업운영체계 등을 바탕으로 한다. 조사대상은 OECD 국가 상위 20위 이내로 하되 되도록 우 리나라와 문화, 경제, 지리, 인구 등 조건이 비슷한 국가로 선택한다. 이외 추가로 사용할 자료는 OECD의 통계자료 는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GDP, GNP, 인구, 위도, 경도 등 복권의 문화, 산업, 정책 측면에서 참조할 수 있도록 기존 에 미리 정제되어 제공되는 자료를 적극 활용한다.

출처 : 메이저파워볼사이트 ( https://invest-ind.com/ )